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과 주요이슈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정의
사람을 포함한 현실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물들을 기능적/공간적으로 연결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에 제공할 수 있는 기반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지향하는 모습 - 유비쿼터스 환경
조용한 상태에서 연결되오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맞춤 방식으로 제공
사물-사물 & 사물-사물통신도 가능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 방향 - 마크 와이저의 예측
보이지 않는 인터페이스
=> 사물에 대한 인간화 기술
=> 새로운 문화 :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출현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목적은 모든 사물에 컴퓨팅 능력을 심는 것
== 모든 사물에 작은 컴퓨터 칩을 내재시키고 지능화 시켜야 한다.
결과로는 환경의 변화를 지각하거나 추적할 수 있도록 한다.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적 기술 전개 환경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별적 기술 전개 방향
국제적 표준화와 개인화의 양면성을 가지며 발전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별적 기술 전개
1. 끊김없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통합된 정보서비스
2. 초고속/대용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에 대한 광대역 접속 서비스 제공
3. 전자공간과 물리공간의 융합
4. 개인 맞춤형자율 서비스로 진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별적 기술 전개 예측
인공지능 기술의 융합으로 개인화된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수준향상
빅데이터 처리능력 /적용범위/수집 등의 확대로 인한 다양한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발전
4.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주요 이슈
가시성 측면 : 복잡하고 방대한 결과에 대한 시각적 편리성을 지향, 정보서비스 제공이 구체화
복잡도 측면 : 구체화된 컴퓨터의 운영체제, 응용 등에 대한 협력 작업과 분산 작업을 통한 효율적인 협력 시스템과 서로 다른 기능을 갖는 다양한 시스템들의 융합 컴퓨팅 모델이 제시되어야 한다.
추상화 측면 : 가상화나 클러스터링 기술을 통해 스마트폰이나 PC를 단말기로 사용하는 슈퍼컴퓨터 사용환경을 제고
연결성 측면 : 인터넷 통신 속도의 고속화, 안정성, 효율성, 광대역 채널의 확보를 통해 데이터나 컴퓨팅 능력면에서 보다 큰 스케일의 컴퓨팅 공간을 구축해야 한다
비가시성 측면 : 인간중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개인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가 창출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