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사이언스

가상현실 및 메타버스

데이터 시오 2024. 5. 27.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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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상현실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 

실제로 존재하지 않은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 등으로 구현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완전히 허구적 환경이나 상황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 증강현실

현실에 가상의 정보를 추가한 '실재와 허구가 혼합된'환경을 구현하는 기술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가상현실은 증강현실을 포함한다

 

가상현실에서 사용자는 현실과 단절되어 가상세계에 '몰입'

증강현실제 현실 속에서 현실과 연계되어 사용자를 '보조'하는 차이가 있다

 

가상현실은 집중이 필요한 교육훈현 등

증강현실 기술은 현실 개체 간 상호작용이 필요한 유통이나 서비스 산업 등에 주로 활용된다

 

> 가상성의 연속성

가상성의 정도를 구분하기 위해 제시된 개념이다. 

 

> 증강가상

실재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2. 가상현실 주요 기술

> 가상현실 기술

입출력 인터페이스 기술

콘텐츠 기술

 

1.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실행하기 위한 개발엔진

2.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제작하기 위한 저작도구

3. 가상현실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기술

 

> 가상현실을 위한 입출력 인터페이스

제스처 인식 & 동작인식 및 상황인지 기술

착용형 디스플레이 & 센서 디바이스

 

> 가상현실 관련 음향 기술

헤드폰 방식은 HMD 기기 일체형이거나 연결하는 방식

스피커 방식은 공간 내 음향 출력을 움직임에 따라 제어하는 기술

 

> 가상현실 관련 오감 기술

오감을 자극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인터페이스 기

3. 메타버스 

메타 - '가상, 추상'을 의미

유니버스 - '현실세계'

가상의 인물이 가상의 사물을 이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적/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

'증강과 시뮬레이션' , '외적인 것과 사적인 것'

 

1. 현실과 가상을 결합한 증강현실

2. 창조된 가상세계

3. 현실을 복제한 거울세계

4. 사람의 일상생활을 통해 인생을 기록하는 일상기록

4. 메타버스 플랫폼

HTC - 바이어스

SK 텔레콤 - 이프랜드

LG유플러스 - 아이돌 라이브

 

유형 3가지 

1. 소셜 기반 메타버스 ex) 제페토, 게더타운, 위버스 등

2. 게임 기반 메타버스 ex)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등

3. 생활/산업 기반의 메타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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