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네트워크
1.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 유비쿼터스 네크워크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산업의 기반 요소
컴퓨터 장치의 성능의 향상
대중화
유/무선 통신망
사람대 사람통신 - 사람이 접속되어 있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과 같은 기기를 이용한 통신
사람대 사물통신
- 사람이 데이터 수집이나 헬스케어 등의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물과 통신하는 것
- 사람이 관여하지 않아도 한 사물이 다른 사물과 정보를 주고받는 통신
> 유비쿼터스 네트워킹을 위한 구조적 모델
최종 사용자 기능
차세대 네트워크 전송층
차세대 네트워크 서비층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응용 프로그램
> 차세대 네트워크 NGN
하나의 통합망으로 다양하고 고도화된 서비스 제공
> 광대역 통합망 BcN
유무선 및 통신방송이 융합되는 정보통신 환경에서 품질이 보장되는 광대역 머티미디어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끊김없이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정보통신망
"융합화" & "패킷화"
> 사물 대 사물 통신
사물(object) - 네트워크에 연결된 사용자나 다영한 개체
여러 사물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되고 종단간 연결 설정을 통해 독립적을 통신함
고정 사물
이동 사물
논리적 사물
2. 사물 인터넷
센서를 이용하여 데이터 수집, 네트워크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전송, 수집된 데이터를 가공하는 기술
→ 스스로 자율적으로 동작, 필요한 정보를 공유
→ 새로운 서비스가 가능한 네트워크 loT
> 사물 인터넷에서 '사물' 의미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양한 디바이스 장치
임베디드 시스템
> loT에서 사물 대 사물 통신을 위한 일반적인 요구사항
항상 통신이 가능
설치 가능하도록 충분히 작아야 한다
> 사물 대 사물 통신을 위한 일반적인 요구사항
1. 경량 프로토콜이 적합
2. 자동화, 자가환경 설정, 네트워크 적용 기능이 제공되어야 한다
→ 자동 발견 기능
3. 필요한 모든 설정값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4. 네트워크 크기는 네트워크와 연결된 사물의 수만큼 증가함
5. 고유한 식별값을 갖도록 권장된다
6. 프로그래밍 플랫폼은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7. QoS와 QoE가 제공되어야 한다
→ 적절한 대에 정확하게 처리되어야 한다
→ 통신 오류의 발견 기능 및 발견 즉시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 M2M과 loT
M2M - 사물통신, 모든 사물에 통신 기능을 부여
loT - 인위적인 개입 없이 상호 협력하여 센싱, 네트워킹 등의 지능적 관계형성하는 사물공간 연결망
> loT의 주요 기술 요소
주변 환경을 인식
데이터 수집, 부분적으로 처리
서버에 전달
3대 주요 기술은 센싱, 유/무선네트워크, loT 서비스 인터페이스